티스토리 뷰

건강

봄나물의 종류 봄나물 효능

체인지투 2024. 3. 15. 22:21

목차



     

    봄나물 종류,효능
    봄나물 종류와 효능

     

     


    추운 겨울을 지나 따뜻한 봄이 시작되면 자라나는 봄나물은 어리고 부드러우며 맛과 영양 함량이 가장 높은 봄에 수확되는 다양한 잎채소를 포함합니다.
    이 채소는 생으로 샐러드로 즐기거나, 볶거나, 쪄서 먹거나 다양한 요리에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봄철 채소의 종류와 봄나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나물 종류

     

    시금치나물: 시금치는 부드러운 맛과 다양한 활용도로 잘 알려진 영양이 풍부한 녹색 잎채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살짝 데쳐서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해서 먹는 용도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그 외에도 된장을 풀어서 국으로 끓여 먹기도 합니다. 시금치는 비타민 A, C, K는 물론 엽산, 철분,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외국에서 시금치는 샐러드로 생으로 먹거나 수프, 스튜로 조리해서 먹습니다.

     

    시금치나물
    시금치 나물

     



    유채나물: 카놀라잎 또는 라피니라고도 알려진 유채잎은 식용 가능한 유채 식물(Brassica napus)의 잎과 줄기입니다. 유채는 주로 기름이 풍부한 씨앗을 얻기 위해 재배되지만, 유채도 수확되어 전 세계의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우리나라는 꽃이 피기 전에 줄기와 잎을 잘라서 사용하는데 새콤 달콤하게 무쳐서 식감을 살려서 요리를 합니다. 유채잎은 영양이 풍부하고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제를 제공합니다. 특히 비타민 A, C, K뿐만 아니라 엽산, 칼슘, 철분 함량도 높습니다. 그 외에도 기름에 볶거나 쪄서 요리에 이용해서 먹기도 합니다.

     

    유채 나물
    유채 나물



    봄동나물: 봄동나물은 봄철에 싹이 돋아나는 식물로 주로 한국,중국, 일본등 아시아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는 채소중 하나이다. 주로 나물요리로 활용이 많이 되는데 우리나라는 생으로 새콤 달콤한 양념장에 버무려서 먹는다. 그 외에도 데쳐서 된장이나 소금으로 무쳐서 먹기도 하고 국으로 끓이기도 한다. 그 밖에도 전으로 부쳐먹기도 하며 샐러드나 복음 요리로 활용해서 먹기도 한다. 봄동나물은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고 아삭아삭 식감 또한 좋아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식재료이다.

     

    봄동 나물
    봄동 나물

     


    케일: 케일은 컬리 케일과 라시나토(또는 공룡) 케일을 포함하여 다양한 품종이 있는 풍성한 녹색 잎입니다. 비타민 A, C, K는 물론 섬유질, 칼슘, 항산화제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케일은 여러 지역에서 샐러드, 스무디, 수프에 사용하거나 바삭한 케일 칩으로 구워서 먹는 채소입니다.

    냉이 나물 : 냉이는 약간 쓴 맛이 나는 영양이 풍부한 식물입니다. 그 향이 아주 좋고 식감까지 좋아서 뿌리까지 씻어서 줄기잎과 함께 요리를 해서 먹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즐겨 먹는 나물 종류이고 살짝 데쳐서 소금이나 된장으로 간을 해서 무쳐서 먹습니다. 그 외에도 국이나 된장찌개에 넣어서 먹기도 하고, 기름에 튀겨서 먹는 것도 아주 맛이 좋습니다. 냉이는 비타민 A, C, K는 물론 칼슘, 철,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물냉이는 샐러드, 샌드위치에 자주 사용되며 수프와 맛있는 요리의 장식으로 사용됩니다.

    냉이 나물
    냉이 나물

     

     

    민들레 나물: 민들레 나물은 흔한 민들레 식물의 잎으로 약간 쓴 맛이 납니다. 비타민 A, C, K뿐만 아니라 칼슘, 철분, 항산화제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민들레 잎은 샐러드로 생으로 먹거나 볶음, 수프로 조리하거나 반찬으로 볶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방풍나물, 고춧잎 나물등 다양한 지역에서 자라나는 많은 봄나물들이 있습니다.
    그지역에서 자라난 제철 음식인 나물을 많이 섭취하시면  저렴한 비용으로 영양가 높은 재료들을 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봄나물 효능

     

    봄 채소는 풍부한 영양 성분을 지니고 있어서 우리  건강에 많은 좋은 점들이 있습니다. 여러 좋은 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풍부한 영양성분들이 있습니다.
    봄나물에는 비타민 A, C, K는 물론 엽산, 칼슘, 칼륨, 철분을 비롯한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면역 건강, 뼈 건강, 혈액 응고 등 다양한 신체 기능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2. 항산화 특성이 있습니다
    많은 봄나물에는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이 화합물은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심장 질환, 암 및 신경 퇴행성 장애와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봄나물 한그릇
    봄나물


    3. 심장 건강에 도움에 줍니다.
    봄철 채소에 함유된 높은 수준의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며 건강한 혈압을 유지함으로써 심장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이 녹색 채소의 섬유질 함량은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고 적절한 소화를 촉진하여 심장 건강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4.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봄철 채소, 특히 케일과 콜라드 그린과 같이 비타민K가 풍부한 봄 채소는 칼슘 흡수를 지원하고 골절 및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여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소화가 잘되게 도움을 줍니다.
    봄 채소에 들어 있는 섬유질은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건강한 장내 미생물을 지원하여 소화 건강을 지원합니다. 이는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고 게실염 및 대장암과 같은 소화 장애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푸른 채소
    푸른 채소


    6.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 케일과 같은 봄나물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노화 관련 황반 변성과 백내장을 예방하여 눈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및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이 봄나물에서 발견되는 특정 화합물은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녹색 채소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관절염 및 염증성 장 질환과 같은 만성 염증 상태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봄나물은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체중 관리에 탁월한 선택입니다. 섬유질 함량은 포만감을 촉진하여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고 전체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채소
    다양한 채소

     


    다양한 봄 채소를 식단에 포함시키면 기름기가 적고 소회에도 도움을 줍니다. 샐러드로 생으로 먹거나, 수프와 볶음 요리로 조리하거나, 스무디에 섞어 먹거나, 봄나물은 어떤 식사에든 맛있고 영양가 있는 재료가 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재료라고 할지라도 과하게 많이 먹거나 특이 체질로 알레르기나 특정 질병 때문에 피해야 할 재료들은 없는지 잘 조절해서 드셔야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달래 된장 찌개 재료 맛있게 끓이는 방법

    사계절 내내 식탁에서 떠나지 않는 메뉴가 있다면 바로 된장찌개 일 텐데요. 무엇을 넣느냐에 따라 그 향과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종류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봄나물인 달래로

    all.kyoungwebsite.com

     

     

    냉이 손질법, 냉이 무침 ,냉이 된장국 만들기

    오늘은 식이섬유,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철분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몸에도 좋고 입맛을 돋우는 식감과 향긋한 향으로 사랑받는 냉이로 무침과 된장국을 끓여 보도록 할게요.

    all.kyoungwebsite.com

     

     

     

    봄동 무침,겉절이 양념 레시피

    아직 겨울이 한창이지만 벌써 마트에 봄동이 나와 있어서 별미로 먹으면 좋겠다 싶어서 사 왔어요. 봄동 한 봉지(250g)가 1,490원으로 너무 저렴해서 기분까지 좋아지는데요. 오늘은 파릇파릇 봄동

    all.kyoungwebsite.com

     

     

     

     

    반응형